김인필 연구원은 "일본 사후 면세점 시장 1위 업체로, 일본 입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주요 도시에 2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며 "국적별 매출비중은 2분기 기준 중국인 84%, 한국인 11%로 중국인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2월 결산법인 JTC의 2분기(6~8월) 연결 기준 매출액은 157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7% 늘었고, 영업이익은 12억엔으로 167.4% 뛰었다. 그는 "중일 간 항공편 신규 취항으로 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매출액 상승으로 이어졌다"며 "PB브랜드 판매비중이 상승과 매장 내 인력의 효율적 운영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소비세율이 8%에서 10%로 인상된다는 점도 우호적이라는 진단이다. 김 연구원은 "면세상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며, 내년 7월 도쿄올림픽 준비를 기점으로 일본 관광인프라가 확대되고 있다"며 "비자면제 또는 발급요건 완화 등 정부의 관광지원정책으로 일본 사후 면세점 시장에 우호적인 시장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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