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내년 항공업종(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티웨이항공·한진칼)은 총 6504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올해 연간 전망치(영업손실 697억원) 대비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1년은 항공업종 투자자에게는 악몽 같은 시간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기 둔화 우려로 연초부터 해외여행객 수가 전년 대비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일본 불매운동’과 ‘홍콩 민주화시위’ 등 돌발 악재가 줄지어 터졌다. 화물 수요 역시 미·중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 확대로 7년 만에 증가세가 꺾였다.
전문가들은 이런 흐름이 내년까지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본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저비용항공사(LCC) 항공기 도입 축소 등 구조조정이 단행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 항공여객은 한·일 관계 회복과 공급 구조조정, 화물은 무역분쟁 완화 및 글로벌 경기 회복에 힘입어 기저효과가 부각될 것”이라며 “특히 대한항공은 각종 악재가 반영된 저평가 국면에 있어 매수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조선업종 역시 내년 영업이익 증가율이 259.5%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며 실적 반등이 점쳐졌다. 글로벌 경기 회복으로 발주가 늘면서 삼성중공업이 흑자전환하고, 한국조선해양은 영업이익이 102%가량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반도체 및 관련 장비업종도 올해보다 132% 이익 증가가 예상되는 SK하이닉스가 실적 개선을 이끌면서 영업이익이 120%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됐다. 최근 신작을 잇달아 출시한 게임(55.8%), 네이버·카카오가 주도하는 인터넷(55.3%), 제약·바이오(49.7%) 등도 내년에 반등이 기대되는 업종이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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