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탑은 한국무역협회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에 주는 상으로 매년 새로 실적을 달성하는 단일 법인과 유공자를 대상으로 한다.
무학은 지난 2016년 ‘3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한지 3년 만에 약 2배 가까이 성장한 ‘5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2003년부터 중국에 소주 제품을 수출해 온 무학은 지난 2015년부터 리큐르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를 처음으로 수출을 시작하면서 과일 탄산주 ‘트로피칼이 톡소다’, 소주 ‘좋은데이’로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며 해외 주류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2016년 무학의 수출실적은 420만 달러로 시작해 2년이 지난 2018년 550만 달러를 돌파, 올해는 1월부터 7월까지 460만 달러를 달성해 매년 7% 이상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2017년 무학은 베트남 주류회사 '빅토리(VICTORY)'사를 인수해 현지 시장 점검, 노후화된 시설 개보수, 직원 교육 등 과정을 거쳐 지난 3월 현지인 입맛에 맞춘 소주 ‘좋은데이’를 생산 시작했다.
무학은 국내 주류기업 최초의 해외 주류회사와 공장을 인수에 이어 첫 해외 생산이라는 족적을 남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무학은 베트남 공장 생산을 시작으로 소주 세계화와 해외 시장 공략에 본격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최재호 무학 대표이사는 30년 이상 주류업계에 몸 담으며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 주류문화 선도와 더불어 국내 주류제품을 현지 맞춤 전략을 통해 국내무역진흥 및 수출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대통령 유공자 포상을 수상하게 됐다.
최 대표이사는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성장이 국내 경기에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한다”며 “현지 맞춤 전략을 통한 제품과 마케팅 강화를 통해 한국의 주류제품을 전 세계로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학은 2020년 수출탑 700만 달러를 목표로 한국적이면서 현지화에 알맞은 제품과 마케팅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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