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육아휴직자 수 47%↑…'일 우선시' 인식도 변해

입력 2019-12-18 16:27   수정 2019-12-18 16:28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지난해 남성 육아휴직 사용자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18일 발표한 '2019 일·가정 양립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남성 육아휴직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46.7% 증가한 1만7662명이었다.

전체 육아휴직 사용자는 9만9199명으로, 전년보다 10.1% 증가했다. 여성 육아 휴직자 수의 비중이 여전히 80% 이상이었지만 남성 육아휴직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시기는 자녀가 만 0세일 때가 가장 많았다. 전체 육아휴직자의 64.5%가 만 0세 자녀를 돌보기 위해 육아휴직을 사용했다. 여성의 경우는 73.0%, 남성은 24.2%가 만 0세 자녀에 대해 육아휴직을 사용했다. 자녀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만 6세에 육아휴직을 쓰는 경우도 7.4%였다.

회사 특성별로는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직장인의 65.0%가 300명 이상 기업에서 일하고 있었다. 산업별로는 공공행정·국방·사회보장 행정의 비중이 14.8%로 가장 컸다. 육아휴직자가 복직 후에도 동일한 직장을 1년 이상 계속 다니는 비중은 2.3%포인트 증가한 79.1%였다. 육아휴직을 마치고 7만8460명이 복직했으며 이 가운데 6만244명이 1년 뒤에도 같은 직장을 다닌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사용한 직장인은 3820명이었다. 전년보다 35.4% 증가한 수치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는 만 8세 이하 자녀를 둔 근로자가 1년 이내로 주 15∼30시간 근무하는 제도다.

일과 가정생활 중 일을 우선시하던 인식도 변하고 있다. 올해 통계청이 사회조사를 통해 일과 가정생활 중에 어떤 것을 우선하냐고 물은 결과 '둘 다 비슷'이라는 응답이 44.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종전 1위였던 '일을 우선시'한다는 응답은 42.1%로 밀렸다. '가정생활을 우선시'한다는 응답은 13.7%였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