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 승인이 나면 자금을 투입해 이스타항공 부채 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으로 낮출 예정이라고 23일 발표했다. 이스타항공의 자본잠식률은 지난해 말 기준 47.9%다. 일본 여행 자제 운동 등의 여파로 올해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는 더 악화될 것으로 추정된다. 제주항공은 오는 26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실사를 통해 이스타항공의 정확한 재무상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사진)은 “지난 3분기 기준 현금과 현금성자산 약 300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스타항공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금 조달에는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이 현금 흐름을 상세히 공개한 건 제주항공의 인수 여력이 부족하다는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제주항공은 내년 4월 제주항공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100억원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 이를 이스타홀딩스가 매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는 측이 파는 측에서 인수자금을 빌려 쓴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이 사장은 “이는 이스타홀딩스가 이스타항공 주주로서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18일 이스타홀딩스와 SPA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은 직후에도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이스타홀딩스에 지급했다. 이 중 100억원은 이스타홀딩스가 이스타항공의 CB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항공 운영자금을 간접 지원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과의 결합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 등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난 3분기 기준 양사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국내선은 24.8%로, 업계 1위인 대한항공(23.6%)을 뛰어넘는다. 국제선 점유율도 19.5%에 달해 2위인 아시아나항공(23%)과 격차를 크게 좁힌다.
이 사장은 “국내 최초 항공사업자 간 기업결합인 이번 기회를 통해 여객 점유율을 높이고 저비용항공사(LCC) 사업 모델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해 양사의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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