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 사장은 지난 2일 신년사에서 “수익구조 개혁을 통한 지속가능 경영을 기치로 내걸고 중점 사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계약 가치란 보험계약 체결 후 전체 보험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수익과 비용을 모두 계산해 장래이익으로 환산한 가치다. 장래 이익의 현금흐름을 가늠하는 지표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뒤에도 보험사의 수익성에 도움이 될 보험계약인지를 가늠할 수 있다.
김 사장은 “보험시장은 손해율 상승과 사업비 부담이 지속되고, 저금리로 인한 이차 역마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금융소비자 보호와 상품·사업비 규제는 강화될 것”이라며 “과거의 위기들은 일시적이었으나 현재의 위기는 장기적 수익구조 악화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구조적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그는 “장기보험의 보장성 신규 실적은 확대됐지만 경쟁 격화에 따른 불량담보 증가로 가치 증가율은 저조했다”며 “상품구조를 단순화하고 수익성 사전 분석 및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가치체계를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업비 효율화 계획도 제시했다. 김 사장은 “장기보험 보장성 신규 확대로 판매비율이 증가하고 각종 수수료 증가로 물건비율이 상승했다”며 “위기의식 공유를 통해 관리비 절감을 실천하고 스마트컨택센터 구축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 판매채널 개척 등 업무 자동화 영역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금융 소비자 보호 실천을 당부했다. 김 사장은 “소비자 보호가 금융당국의 최우선 정책목표가 되고 있고, 규제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규제대응 수준을 넘어 금융소비자보호 최고의 회사로 자리잡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