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지난해 4분기 미국에서 신규 가입자 42만3000명을 끌어들였다. 당초 시장 예상치인 60만 명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넷플릭스는 3개 분기 연속으로 미국 신규 가입자 수가 예상치를 밑돌고 있다.
반면 해외 시장 가입자 수는 예상을 뛰어넘었다. 작년 4분기 미국 외 국가의 서비스 가입자는 830만 명으로 시장 예상치인 717만 명을 15.7% 웃돌았다. 특히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신규 가입이 크게 늘었다. 이들 세 지역에서 신규 가입자는 총 440만 명을 기록했다.
WSJ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넷플릭스 전 세계 사용자는 1억6700만 명이다. 넷플릭스의 작년 4분기 매출은 54억7000만달러(약 6조3862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6% 증가했다. 순이익은 5억8690만달러(약 6852억원)로 네 배 이상 불어났다.
WSJ는 “넷플릭스는 미국 시장에선 먹구름이 꼈지만 해외에서는 아직 큰 경쟁 조짐이 없다”고 분석했다. 미국에서는 디즈니, 애플, 워너미디어 등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말 디즈니는 ‘디즈니+’를, 애플은 ‘애플TV+’를 출범시켰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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