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글로벌 담배기업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손잡고 전자담배 '릴(lil)'을 해외에 선보인다. 릴은 PMI의 '아이코스(IQOS)' 브랜드를 함께 달고 올해 안에 세계로 나갈 계획이다.
KT&G는 29일 PMI와 서울 새문안로 포시즌스호텔에서 ‘KT&G-PMI 글로벌 컬래버레이션' 행사를 열고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KT&G는 3년간 릴 제품을 PMI에 공급한다. 공급 제품은 현재까지 출시한 궐련형 전자담배인 ‘릴 하이브리드’와 ‘릴 플러스’, ‘릴 미니’, 액상형 전자담배인 ‘릴 베이퍼’ 등 총 4종이다. 기기와 함께 전용 담배도 공급한다. 이후 나오는 신제품도 공급할 계획이다.
PMI는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됐다. PMI가 판매 수익 일부를 KT&G에 로열티로 지급하기로 했다.
PMI는 한국과 미국을 제외하고 자사 브랜드 아이코스가 진출한 50여개국에서 릴을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판매 제품에는 릴과 아이코스를 병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양사는 올해 안에 제품의 해외 판매를 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최초 계약기간은 3년이나 성과가 좋을 경우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KT&G는 해외 유통망 확보를 위해 PMI와 제휴하게 됐고, 해외시장에서 브랜드 파워가 높은 아이코스의 후광 효과를 노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PMI는 릴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백복인 KT&G 사장은 "글로벌 선두주자인 PMI와의 전략적 제휴로 KT&G의 브랜드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개발 능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릴이 PMI의 인프라를 누리고 해외고객에게 더 좋은 대안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드레 칼란조풀로스 PMI 최고경영자는 "PMI의 자원과 지식, 인프라를 KT&G의 전자담배 제품과 함께 활용하게 된 만큼 전 세계 흡연자들의 만족도와 선택의 폭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첫선을 보인 릴은 KT&G의 독자적인 기술이 집약된 제품이다. 한편, KT&G는 2025년까지 ‘글로벌 빅4’ 기업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80여 개국인 진출 국가 수를 올해까지 100여 개국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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