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조원으로 팽창한 온라인 시장
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온라인 가구 거래액은 약 3조700억원으로 집계됐다. 12월 거래액까지 합치면 약 3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년 전 거래액(약 2조6100억원)보다 30%가량 늘어난 수치다. 최근 ‘모바일 쇼핑족’이 급증하면서 매장을 방문해 구매하는 대표적 품목이던 가구까지 온라인으로 사는 이들이 늘어난 것이다.
가구업계는 저마다 올해 실적 부진의 돌파구로 온라인사업을 꼽고 있다. 지난해 말 취임한 강승수 한샘 회장은 “이르면 3년, 늦어도 7년 안에 온라인 시장에서 매출 1조원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현재 한샘의 온라인 매출은 2000억원 선에서 지지부진한 상태다.
한샘이 내세우는 건 ‘직배송·직시공 서비스’다. 한샘 제품뿐 아니라 한샘몰에 입점한 업체의 제품까지 한샘 시공 계열사인 한샘서비스원이 도맡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의 택배사업자로 선정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오프라인 영업 중심이던 대리점이 온라인을 통해 집객할 환경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인수한 인테리어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인 인스테리어를 통해서다. 인스테리어는 전국 6000여 개 맞춤 시공 사례를 온라인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소비자와 원하는 인테리어 제휴점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전국 450여 개 한샘리하우스 대리점을 인스테리어에 입점시켜 온라인 집객률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온라인에서 한판 붙는 1·2위
업계 2위인 현대리바트도 온라인 부문 매출 증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기업 간 거래(B2B)에 쏠린 사업 구조를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해서다. 현대리바트의 지난해 온라인 사업부문 매출은 약 12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늘었다.
증가하는 온라인 가구 주문 물량을 감당하기 위해 현대리바트는 최근 1395억원을 투자해 리바트 스마트팩토리를 짓고 있다. 완공되면 물류 저장공간은 기존 2만3000㎡에서 6만6000㎡로 약 2.5배로 늘어난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리바트 스마트공장 중 물류센터만 올 상반기 먼저 가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올해 제품 구매 과정의 편의성을 크게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리바트몰과 윌리엄스소노마 브랜드몰 등 운영 중인 4개 각기 다른 온라인몰을 통합한 새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종합 건축자재 계열사인 현대L&C와 협업한 리모델링 패키지 제품도 이르면 올 상반기부터 온라인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엄익수 현대리바트 B2C사업부장은 “온라인 사업부문에서만 매년 10% 이상의 신장률을 기록해 2024년까지 연매출 20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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