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미국 판매량은 8만4498대로, 전년 동기(7만9396대)보다 6.4% 증가했다. 현대차는 5.1%(4만2020대→4만4143대), 기아차는 8.0%(3만7376대→4만355대) 판매가 늘었다.
현대차에서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와 준중형 SUV 투싼이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지난해 6월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팰리세이드는 지난달 5432대 팔렸다. ‘베스트셀링카’인 투싼의 판매량은 8068대로, 전년 동기(7444대)보다 8.4% 늘었다. 친환경차인 아이오닉 판매는 같은 기간 955대에서 1278대로 33.8% 증가했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도 미국 시장에서 조금씩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제네시스를 찾는 미국 소비자가 점점 늘고 있어서다. G90 판매는 46.5%(155대→227대), G70는 20.1%(596대→716대) 각각 늘었다.
기아차에서는 ‘K시리즈’와 준중형 SUV 스포티지가 인기를 끌었다. 포르테(한국명 K3)는 6248대, 옵티마(한국명 K5)는 6177대 팔렸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9%, 5.5% 판매가 늘었다. 스포티지 판매량은 6741대로, 같은 기간 13.0% 증가했다.
미국 시장에서 이들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잇따르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제네시스는 7개 차종이 미국의 ‘2019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이날 발표했다.
현대차는 팰리세이드와 쏘나타 센슈어스 등 2개 차종이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차는 북미 전용 모델인 텔루라이드와 지난해 4월 뉴욕모터쇼에서 공개한 전기차 콘셉트카 하바니로, 쏘울 등 3개 차종이 선정됐다. 제네시스에서는 민트 콘셉트카와 G90가 수상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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