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이 유튜브 실적을 공개한 것은 2006년 유튜브 인수 이후 처음이다. 루스 포라트 구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앞으로 검색, 유튜브 광고, 클라우드 등을 세분화해 매출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파벳에 따르면 작년 유튜브 광고 매출은 151억4900만달러(약 17조9850억원)다. 작년 4분기엔 47억1700만달러(약 5조6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유튜브 연간 광고 매출은 2017년 81억5000만달러에서 2018년 111억5500만달러를 기록하는 등 최근 매년 35% 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알파벳 전체 매출에서 유튜브 광고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지고 있다. 2017년 7.35%, 2018년 8.15%에 이어 올해는 9.35%까지 높아졌다.
특히 지난해에는 소비자 체험기 등 제품 관련 영상에 구매처 링크를 붙여 이용자가 손쉽게 해당 제품을 살 수 있게 하는 반응형 광고가 유튜브의 성장을 이끌었다. 미국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더버지는 “유튜브의 광고 매출 규모는 아마존이 운영하는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의 여섯 배에 달한다”고 했다.
구글은 유튜브의 유료서비스 구독료 등 비광고 부문 매출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최고경영자(CEO)는 “작년 4분기 유튜브의 비광고 매출은 약 30억달러”라며 “유튜브 유료 구독서비스 가입자는 2000만 명이 넘는다”고 말했다.
이날 알파벳은 작년 4분기 매출이 460억7500만달러(약 54조7000억원)라고 밝혔다. 월가 전망치(469억달러)를 밑도는 규모다. 이날 알파벳 주가는 미국 나스닥에서 전일 대비 3.48% 오른 1482.60달러에 장을 마쳤다. 하지만 실적 발표 후 알파벳 주가는 장외에서 4%가량 하락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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