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일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노후 선박을 교체해 해상 안전을 강화한다는 내용의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선령 제한 연한이 임박한 배부터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연안 여객선은 선령 20년까지 운항할 수 있지만 문제가 없으면 1년씩 연장 운항할 수 있다. 2018년 기준으로 20년이 넘은 연안여객선 비율은 전체의 22%에 달한다. 정부는 수요 조사를 토대로 연안여객선에 6089억원(21척)을 지원하고, 내항 화물선에 2142억원(38척)을 투입하기로 했다.
해운업체가 배를 만드는 데 드는 돈의 20%만 마련하면 나머지 80%는 산업은행과 민간은행을 통해 빌려주는 구조다. 정부는 해운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6년에 걸쳐 대출을 갚도록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연안 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이 목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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