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인터넷과 IPTV상품(요금제)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명이 변경되거나, 월요금이 변동되는 등 꾸준히 변화하고 있다. 또, TV요금제의 경우 시청가능한 채널수도 소폭씩 증가하는 추세다.
때문에 인터넷이나 IPTV(티비) 등 유선 상품 가입에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은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다. 특히, 잘못된 인터넷가입으로 인한 요금 피해나, 사은품 미지급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있어 인터넷가입처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경기도 성남에 거주 중인 직장인 A씨는 기존 통신사 약정 만료로 인해 인터넷신규가입을 알아보면서 포털사이트를 통해 가장 검색량이 높은 인터넷 가입, 인터넷신청, 인터넷 가입사은품, 인터넷 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 봤다.
그 결과, 통신사의 요금은 본사정책으로 동일하지만 업체에 따라 제공되는 혜택이 천차만별이었으며, 문제는 업체별 문의 시 사은품 지급 시기가 제각각이었다는 점이다.
한편, 공식 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에서는 한눈에 여러 통신사의 가입 조건 및 혜택을 비교해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터넷 가입 비교사이트는 초고속인터넷, 각종 결합상품 등 각 통신사의 다양한 정보에 대한 비교가 수월하다고 관계자들은 말한다.
특히 인터넷 가입 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 통신사에 대한 불편이나 약정 기간 만료 등의 이유로 통신사를 변경해야 할 때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맞춤 상담을 받는 이용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 가입 비교사이트 ‘펭귄통신’ 관계자는 "인터넷 가입 시 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통신사마다 요금제와 휴대폰 결합할인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통신사를 선택할지는 전문 상담원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가족구성원이 사용 중인 핸드폰 통신사가 많은 쪽으로 가입하여 결합할인을 받고, 저렴한 통신요금에 인터넷 가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고 전했다.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설치 당일 사은품 지급이라는 차별화된 운영 정책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펭귄통신’의 경우, 설치 시점 기준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평일 기준 다음날 지급된다.
관계자는 “소비자가 인터넷설치 이후 사은품 지급까지 기다리는 동안의 불안감을 해소해드리기 위해 설치 당일 지원이라는 차별화된 운영을 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