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 Power)가 12일(현지시간) 발표한 '2020년 내구품질조사(VDS·Vehicle Dependability Study)'에서 전체 조사 대상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0년 VDS는 2016년 7월부터 2017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고급 브랜드 13개를 포함해 총 32개 브랜드, 222개 모델, 3만6555대의 차량이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VDS는 차량 구입 후 3년이 지난 고객들을 대상으로 177개 항목에 대한 내구품질 만족도를 조사한 뒤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제네시스는 2016년 8월 미국 시장에 첫선을 보였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VDS 평가 대상에 포함됐다. 제네시스는 조사 대상에 포함된 첫해 전체 브랜드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점수(89점)를 받으며 1위에 오른 셈이다. 지난해 1위였던 렉서스는 100점을 받아 2위로 밀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중에서는 포르쉐(104점), 링컨(119점), BMW(123점)가 3~5위에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제네시스 G80은 중형 프리미엄 차급 부문에서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제네시스는 내구품질이 차량을 구입할 때 영향을 미치는 중고차 가격 및 차량 잔존 가치와 직결되는 만큼, 이번 결과가 브랜드 가치 향상과 차량 판매 신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제네시스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IQS·Initial Quality Study)"에서 압도적인 점수차로 2년 연속 종합 1위, 3년 연속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6월 제네시스는 전년보다 5점 개선된 63점(신차 100대당 품질 불만 건수가 63건)으로 1위에 오르며 세계 최고의 신차 품질을 인정받았다. 프리미엄 브랜드 부문에서도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 진출 첫해인 2017년부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용우 제네시스사업부장 부사장은 "제네시스는 3년 연속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하며 경쟁이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 그 품질을 입증한 바 있다"며 "신차품질에 이어 내구품질까지 인정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