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2019년 연결 기준 매출액 1조 1285억원, 영업이익 3780억원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464억원(14.9%), 영업이익은 393억원(11.6%) 증가했다. 전년에 이어 최대 매출 실적을 경신했다.
셀트리온은 매출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출시 확대와 자회사인 셀트리온제약의 실적 개선을 들었다.
셀트리온은 "램시마SC의 유럽 시장 론칭,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미국 론칭 등에 힘입어 바이오시밀러 부문이 고르게 성장했다"며 "자회사인 셀트리온제약의 간장질환 치료제 ‘고덱스’ 등 제품의 매출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영업이익은 램시마SC, 트룩시마 위주 등 제품군이 다양해지면서 전년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외주 CMO 도입, 바이오시밀러 임상물질 생산 등 성장동력 확보 과정에서 발생한 원가율 상승 요인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큰 폭의 성장세에 이어 올해에도 유럽시장의 안정화, 미국시장 출시 제품 확대, 램시마SC 시장 침투 가속화, 직판 도입으로 수익성 개선을 통한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현재 유럽시장에서 주요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램시마가 59%, 트룩시마가 39%, 허쥬마가 18%(2019년 3분기 IQVIA 기준)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주요 제품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주요 제품 중 램시마(미국명 인플렉트라)는 미국 시장에서도 2019년 10월 미국 최대 사보험사 중 하나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에 등재되며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후속 제품인 트룩시마(TEVA 판매) 역시 미국 론칭 2개월 만에 점유율이 급상승하며 두 자릿수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허쥬마는 올해 3월 미국 출시를 앞두고 있다.
셀트리온은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제형인 램시마SC를 유럽 시자에 출시해 ‘게임 체인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램시마SC는 지난해 11월 류마티스관절염(RA) 적응증으로 EMA 허가를 획득한데 이어 올해 1월 염증성장질환(IBD)를 포함한 전체 적응증에 대한 변경허가를 제출했다. 유럽에서는 독일을 시작으로 이달부터 판매가 시작됐다.
셀트리온은 올해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에도 속도를 낸다. 미국 시장에 고부가가치 복제약을 출시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중국 바이오시밀러 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중국 내 생산 설비를 글로벌 CMO 기지로 활용해 원가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출시를 목표로 올해 중 3개 제품의 임상을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케미컬 프로젝트도 2022년까지 46개 제품 출시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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