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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2019년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사업이다. 스마트 솔루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지원한다. 2022년까지 국비 100억원, 시비 100억원, 민간투자 50억원 등 총 250억원이 투입된다.
파킹클라우드는 대전시가 LG CNS, 씨앤시티에너지 등 11개사와 구성한 컨소시엄에서 주차공유 사업을 담당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6곳의 기업·지자체 컨소시엄을 예비사업자로 선발했다. 이후 계획 수립 및 솔루션 실증을 위한 비용을 지원해 우수한 성과를 올린 대전 등 3곳을 본사업 지원 대상자로 선정했다.
파킹클라우드는 예비사업 기간 동안 대전중앙시장 주변 민간 및 공영 주차장 7개소 731면을 아이파킹 솔루션으로 공유했다. 그 결과 주차장 이용률이 21.9% 늘었고 교통혼잡도를 20.9% 해소했다. 평균수익률은 25.9% 올랐다.
파킹클라우드와 대전시는 3만개 이상의 공유 주차면을 추가로 확보해 시민이 모바일 앱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파킹클라우드 관계자는 “대전시와 공유자전거, 대중교통 등 다양한 이동 수단과 주차장이 연계하는 통합환승체계 등을 추진해 모빌리티가 중심이 되는 스마트시티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파킹클라우드는 강남구, 고양시, 대구시 등 공영 주차장과 여의도 IFC, 영등포 타임스퀘어, 일산 킨텍스, 이마트 등 전국 주요 랜드마크 2500곳에 아이파킹존을 구축하고, 주차면 45만개를 제공하고 있다. 하루 아이파킹존 이용 차량은 평균 65만대, 1초에 7대를 웃돈다.
특히 국내 최초 AI 클라우드 기반의 LPR(License Plated Recognition: 번호판 인식) 기술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차량 내부 간편결제(in car payment)' 주차장 부문 서비스를 단독 제휴하는 등 자동차가 핀테크 수단인 모빌리티 카페이(car pay) 시장을 열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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