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미포조선은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와 더불어 지난달 16일 장중 4만9550원까지 올랐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영향으로 고점 대비 20.78% 떨어졌다. 올 들어 현대미포조선(-14.76%), 한국조선해양(-11.46%), 대우조선해양(-13.10%) 등 조선업종 주가가 부진했다.
하지만 LPG선 수주가 ‘구원투수’로 등판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주가 반등 기대가 커지고 있다. 셰일 에너지를 앞세운 미국의 LPG 수출이 늘고 있는 게 호재다. 현대차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LPG 수출량은 15% 늘었다. 세계 LPG 수출에서 미국의 비중은 지난해 37%로 중동(36%)을 처음 앞질렀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일본 조선업 공백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반사이익을 볼 수 있는 선종이 LPG선”이라며 “일본 태국 등의 6만5000t급 대형 LPG선 선주사 중 선령 노후화로 교체 발주가 필요한 물량은 24척”이라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미국에서 아시아로 향하는 LPG선 발주량이 늘어나면서 VLGC 건조 능력이 뛰어난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일본 조선소의 공백을 메우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 매력도 커졌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미포조선의 12개월 선행 주가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순자산)은 0.67배 수준이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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