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효성첨단소재는 8만2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 25.76% 하락했다. 지난달 26일 이후 사상 최저가(종가 기준)를 사흘 연속 경신했다.
이처럼 낙폭이 큰 것은 효성첨단소재 영업이익의 73%를 차지하는 타이어 보강재 사업이 코로나19 사태로 부진할 것이란 우려가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 들어 국내 1위 타이어 제조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23.99% 하락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그러나 증권업계에서는 이 같은 우려가 과도하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글로벌 타이어 보강재 시장에서 효성첨단소재의 점유율이 50%가 넘는 등 2~3위권 기업과 격차가 크다는 이유에서다. 브리지스톤 미쉐린 등 글로벌 타이어 기업들과 장기 공급 계약을 맺고 있어 단기 판매에 치중하는 다른 경쟁사보다 실적도 안정적인 편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효성첨단소재의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작년보다 16.8% 늘어난 1849억원이다.
김정현 교보증권 연구원은 “효성첨단소재의 타이어 보강재 부문 영업이익률은 10%대로 업계 평균인 5~6%대보다 월등히 높다”며 “수요 부진 우려에도 실적에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탄소섬유 부문에서 처음으로 흑자 전환이 예상되는 만큼 성장성도 갖췄다는 분석이다.
주가 하락으로 밸류에이션 매력은 높아진 상태다. 효성첨단소재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주당순이익)은 고작 4배로 일본 도레이(15배) 등 글로벌 경쟁사와 비교해 크게 낮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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