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인공지능 전성시대이다. 우리는 스마트폰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하여 음성으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고 맞춤형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뿐 아니라 개인 스케줄도 관리한다.
인터넷에 접속하면 인공지능은 내가 보고 싶어 하는 영화를 추천해주거나 나의 관심 분야를 파악하여 맞춤형 광고를 노출시킨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단순한 상담은 인공지능 챗봇이 대신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자는 인터넷 기사를 작성한다.
인간 고유의 창의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시와 소설을 인공지능이 쓰기도 했으며, 인공지능이 그린 초상화는 높은 가격에 판매가 되기도 했다.
'우리아이 AI'에서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과 인공지능 전공자들이 협업하여 인공지능 전성시대 속에 살고있는 우리 아이들의 인공지능 융합교육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은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개념을 소개하고,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준다.
인공지능 교육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중국의 인공지능교육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찾아보는 것에 이어 교실에서의 수업이나 학급경영에 활용할 만한 인공지능 기술과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가정이나 생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어 초등학생들도 쉽게 인공지능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미 인공지능 시대를 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 아이들이 인공지능에 의한 삶을 살기보다 인공지능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가져올 사회 변화를 이해하고 인공지능과 친숙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