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낮아도 안전이 우선
23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들어 지난 22일까지 ELB는 총 102건, 1조5312억원어치가 팔렸다. 지난 2월(9453억원)과 3월(9184억원)에 비해 60% 이상 급증한 것이다.
‘형님 격’인 주가연계증권(ELS)의 인기를 뛰어넘었다. 통상 ELS 월간 설정액은 ELB의 4~5배 규모라는 점에서 이례적인 현상으로 여겨진다. ELS는 22일까지 총 1조4150억원어치가 판매되는 데 그쳤다. 증시 폭락 여파로 3월(3조8174억원)의 절반 이하로 쪼그라들었다. 원금을 잃을 가능성이 있는 ELS보다 ELB를 선호하는 투자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ELS와 ELB는 ‘사촌지간’이다. 만기에 기초자산인 코스피200 등 주가지수가 특정 구간에 들어가 있으면 약속한 금리를 지급하는 파생생품이다. 안전성에서는 큰 차이가 난다. ELS는 지수가 구간에서 벗어나면 원금을 몽땅 잃을 수도 있다. 수익률 연 7~8%대 ELS는 저금리 시대의 ‘국민 재테크’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최근 기초자산인 주요 지수들이 코로나19 여파로 폭락하면서 상당수 ELS가 손실 가능 구간에 접어들었다.
ELB는 투자자에게 약속하는 수익률이 연 2~3%가량으로 ELS에 비해 낮은 대신 원금을 지켜준다. 투자자에게 받은 돈의 90% 이상을 국공채 등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자체 헤지’나 별도 계약을 통해 원금 손실 위험을 전가하는 ‘백투백 헤지’ 기법을 쓴다. 지수가 손실 구간에 접어들더라도 이자를 받지 못할 뿐 원금을 잃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단기투자 수요 급증
금융사들은 퇴직연금 전용 ELB를 내놓는 등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이달 초 키움증권과 함께 코스피200과 유로스톡50을 추종하는 1년 만기 퇴직연금전용 ELB를 출시했다. 만기 당일 지수가 기준가 이상이면 연 2.4% 수익을 약속하는 구조다.
1년 만기 상품을 ‘주력’으로 밀었지만, 최근엔 3개월 만기 ELB 인기도 높아졌다는 게 하나은행의 설명이다. 지수 등락과 상관없이 연 1.5% 이자를 약속하는 3개월짜리 상품이다. 하나은행이 3일 설정한 ELB에 15억원, 10일 설정한 상품에는 25억원이 몰렸다. 23일에는 40억원으로 규모를 늘렸다.
ELB 투자자의 ‘방망이’가 짧아진 건 자본시장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손실 가능성도 높아진 만큼 ‘당분간 지켜보자’는 단기 투자 수요가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는 저축은행 예금과 보험사의 이율보증형보험계약(GIC) 등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0.3%로 낮은 것도 단기 ELB 상품이 인기를 끄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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