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은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883억원, 영업이익 144억원을 올렸다고 2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9.2%, 영업이익은 150.2% 늘어났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12.6%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이 24.5% 늘어났다.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와 온라인 개학으로 웹오피스 ‘한컴 스페이스’의 수요가 확대됐다. 한컴은 기업 및 공공 소프트웨어(SW) 시장에서 매출 성장세도 이어나갔다. 한컴은 별도 기준 매출 268억원, 영업이익 7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2%, 29.6% 늘어난 수치다.
방역마스크, 소방용품 등 안전장비를 생산하는 한컴라이프케어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한컴라이프케어는 한컴이 2017년 인수한 회사다. 지난해부터 황사방역마스크, 재난안전키트 등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사업을 시작했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늘어나며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어난 202억원, 영업이익은 1498% 증가한 63억원을 기록했다.
한컴MDS도 빅데이터, 스마트카(ADAS),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주력사업에서의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14억원, 영업이익은 95% 늘어난 35억원이다.
한컴은 웹오피스, AI콜센터 등 시장이 확대되는 비대면 솔루션 시장을 공략해 성장을 이어나간다는 목표다. 해외 진출 공략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상철 한글과컴퓨터그룹 회장은 올해 초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컴의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은 0.4% 수준이지만 러시아 등 세계 시장 각지의 오피스 패키지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고 있다”며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손잡고 세계 소프트웨어(SW) 시장의 5%를 가지고 오겠다”고 말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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