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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코로나19 영향으로 내수 늘고 수출 줄어
2020년 4월 국내 완성차 5사가 국내외 시장에 판매한 차는 34만1,944대로 집계됐다. 전년대비 48.4%, 전월대비 43.1% 하락했다.
6일 각 사 판매 실적에 따르면 4월 내수는 14만5,141대로 전년대비 6.5% 성장했다. 현대차와 쌍용차 실적이 전년대비 줄었지만 기아차와 한국지엠, 르노삼성은 판매가 늘었다. 반면 수출은 19만6,803대에 머물며 지난해 동월대비 62.6% 폭락했다. 5사가 모두 두자릿수 이상 후퇴한 유례없는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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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현대차는 내수에 4월 한 달간 7만1,042대를 인도해 지난해 수준을 유지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월간 판매대수가 1만대를 넘기며 선방했고 그랜저가 1만5,000대로 전년대비 48.0% 늘었다. 같은기간 아반떼는 42.9% 성장한 8,249대를 기록했다. 아반떼는 지난 2016년 6월 이래 3년 10개월 만에 최다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쏘나타는 5,385대로 2019년 4월보다는 39.1% 하락했다. 팰리세이드와 코나도 각각 10.8% 감소한 5,873대, 9.3% 줄어든 4,288대를 기록했다. 이외 싼타페 3,468대, 베뉴 1,974대, 투싼 1,718대를 내보냈다. 스타렉스와 포터는 각각 3,075대, 7,570대 판매했다.
제네시스는 4월 1만217대를 팔았고 그 중 G80이 지난해 동월보다 128.8% 늘어난 4,416대를 차지했다. GV80은 4,324대로 3월보다 32.3% 늘었다. G70은 826대, G90은 651대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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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코로나19 여파를 빗겨가듯 전년대비 19.9% 상승한 5만361대를 4월 내수에 판매했다. 승용과 RV 부문 모두 성장했다. 승용 부문에선 K5와 K7이 크게 늘었다. K5는 전년대비 114.3% 오른 7,953대, K7은 81.3% 늘어난 4,772대를 판매했다. 모닝은 2,960대, K3는 2,609대, 레이는 2,212대를 기록했다. RV 부문에선 쏘렌토가 9,270대로 전년 동기보다 108.2% 증가했다. 셀토스가 5,597대로 뒤를 이었고 니로가 2,300대, 모하비가 2,143대, 카니발이 2,063대로 실적을 보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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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은 1만1,015대를 한 달간 국내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전년대비 78.4% 늘었지만 전월보다는 8.3% 후퇴했다. 신차 효과가 한창인 XM3가 6,278대를 기록해 전월보다 12.5% 성장했고 QM6가 LPG를 앞세워 3,576대를 팔았다. SM6는 2019년 4월보다 절반 이상 줄어든 757대에 머물렀다. 전기차인 SM3 Z.E.는 139대를 내보냈고 트위지는 27대를 판매했다. 르노 마스터는 221대로 전년대비 44.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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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은 4월 내수 시장에 6,706대를 내보냈다. 2019년 동월 대비 4.2% 올랐고 3월보다는 25.2% 감소했다. 전년과 비교해 24.9% 줄어든 스파크가 그나마 2,131대로 실적을 이끌었고 1,757대를 판매한 트레일블레이저가 힘을 보탰다. 이어 트랙스가 지난해 동월 대비 39.0% 하락한 645대를 판매했고 같은기간 말리부가 45.8% 하락한 624대를 인도했다. 이외 콜로라도가 394대, 트래버스가 263대, 이쿼녹스가 112대, 볼트 EV가 308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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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는 4월 6,017대를 내수에 판매했다.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공급과 수요 충격으로 인해 생산 차질이 발생되면서 전년 동월 대비 46.4% 감소했다. 지난달보다도 12.3% 줄었다. 렉스턴 스포츠가 2019년 4월 대비 26.7% 하락한 2,504대를 내보냈고 코란도는 18.5% 줄어든 1,429대를 기록했다. 티볼리는 하락폭이 64.5%로 가장 컸고 1,409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G4 렉스턴은 675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한편, 4월 수출은 19만6,803대에 그쳤다. 2019년 4월보다 62.6% 줄었고 2020년 3월보다는 43.1% 감소했다.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글로벌 시장의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딜러 판매 활동이 제약됐으며 대부분의 해외 공장이 일시 가동 중단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전년 동월대비 70.4% 대폭락한 8만8,037대를 수출했고 기아차는 54.9% 내린 8만3,855대에 머물렀다. 한국지엠은 2만2,043대로 같은기간 32.8% 후퇴했고 르노삼성은 2,072대를 해외 시장에 내보내 72.5% 감소했다. 쌍용차는 67.4% 쪼그라든 796대를 해외 판매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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