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회사 샤오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올 1분기 매출이 10% 이상 늘었다. 스마트폰 판매 호조가 큰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샤오미는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3.6% 늘어난 497억위안(약 8조6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21일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478억위안)을 웃도는 성적이다. 다만 마케팅과 연구개발(R&D) 지출을 늘리면서 순이익은 32.3% 줄어든 21억위안(약 3600억원)에 그쳤다.
샤오미는 1분기에 특히 해외 실적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해외부문 매출은 248억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8% 급증했다. 전체 매출의 절반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유럽 스마트폰 판매가 80% 가까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샤오미의 1분기 스마트폰 매출은 303억위안을 달성, 12.3% 증가했다. 스파트폰 판매량은 2920만대로 4.7% 늘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1.1%로 4위를 유지했다.
스마트폰 판매량보다 매출이 더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지난 2월 출시한 고가 제품인 미10(유럽 기준 기본가 799유로)과 미10프로(기본가 999유로)가 두 달 동안 100만대 이상 팔리며 기대 이상의 선전을 한 덕분이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샤오미가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사물인터넷 사업인 'AIoT'의 성장세도 두드러졌다. AIoT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의 합성어로 스마트TV, AI스피커, 로봇청소기 등이 이 사업부에 들어간다. AIoT 부문의 1분기 매출은 130억달러로 7.8% 성장했다.
샤오미는 지난 3월 98인치 초고화질(UHD) TV인 홍미 스마트TV 맥스 98을 1만9999위안(약 348만원)에 내놓으면서 UHD TV 시장의 가격파괴를 주도하고 있다. 샤오미는 스마트TV나 AI스피커 등 제품에서 마진을 거의 남기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을 샤오미의 AIoT 생태계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을 쓰고 있다. 3월말 기준 AIoT 접속 기기(스마트폰·노트북 제외) 수는 2억5200만개로 1년 전보다 42.6% 늘었다.
샤오미는 그러나 2분기에는 주요 시장인 인도와 유럽 등에서의 봉쇄 조치 여파로 실적이 악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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