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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TV 사업을 총괄하는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TV를 TV라고 부르지 않는다. 'TV는 거실용 가전' 등의 선입견을 갖고 제품을 바라보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대신 스크린이란 말을 쓴다. 한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 전시회 CES 2020 행사장에서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할 것"이라며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21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온라인을 통해 공개한 '더 테라스'(사진) TV는 한 사장의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철학이 녹아 있는 제품이다. 야외에 두고 볼 수 있도록 내구성과 화면 시인성(모양이나 색이 먼 거리에서도 눈에 띄는 성질)을 높인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2일 "집에 딸린 정원, 수영장 등에서 식사나 모임을 즐기는 북미 지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만든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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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한 영상이 장점으로 꼽힌다. QLED 4K(해상도 가로 3840X세로 2160)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낮에도 빛의 방해 없이 TV를 볼 수 있도록 밝기를 2000니트(nit, 밝기 단위)까지 높였다. 눈부심 방지 기술과 자동으로 최적의 밝기를 조정해 주는 어댑티브 픽처 기능도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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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55 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갖췄다. 비, 눈, 먼지 등 다양한 날씨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인터넷과 연결해 다양한 콘텐츠와 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도 높였다.
더 테라스는 이달 말 미국과 캐나다에서 55·65·75인치 3가지 사이즈로 출시된다. 다른 지역에도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한 사장(사진)은 온라인 출시 영상을 통해 "더 테라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공간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비전을 담은 제품"이라며 "실내뿐 아니라 실외에서까지 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극대화해 라이프스타일 TV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도 미국에 출시했다. 더 세로는 모바일로 콘텐츠를 즐기는 데 익숙한 밀레니얼(1980년대 이후 태어난 신세대)의 특성에 맞춰 세로 방향의 스크린을 기본으로 한다. 가로로 돌리는 것도 가능하다. 지난 3월께 출시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출시 시기가 두 달 정도 늦어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외에서 신제품 출시를 재개하는 건 침체된 시장 분위기를 바꾸기 위한 목적"이라며 "코로나19가 영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신제품을 내세워 돌파구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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