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주요 13개국에 있는 12개 완성차 업체의 공장 가동률이 83.5%에 달했다. 지난달 16일(28.8%) 조사 때와 비교하면 54.7%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다만 공장 문을 열었지만 수요 위축과 감염예방 조치, 부품 수급 지연 등 문제로 실제 자동차 생산 대수는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2분기엔 더 나빠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에선 다른 국가보다 먼저 재가동에 들어간 중국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 고꾸라졌던 자동차 판매가 지난달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4월 중국에서 팔린 신차는 작년 동기 대비 4.4% 늘었다. 이달에도 지난달보다 10~20% 증가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봉쇄 조치로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분출된 데 이어 판촉 효과가 더해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경제 둔화 및 중국의 수출 감소, 구직난과 소득 하락 등 악재가 겹친 탓에 다음달부터는 판매량이 정체되거나 소폭 늘어나는 데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캐시백(현금 지급)부터 주유카드, 엔진오일 교환권 패키지까지 판촉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에서 영업 중인 10여 개 주요 완성차 기업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모든 업체가 50만원 상당의 판촉물을 제공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완성차 업체 간 출혈 경쟁으로 치달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펑싱야 광저우자동차 관리책임자는 “자동차업계의 가격 경쟁이 임박했다”며 “생산량은 늘고 있는데 소비 수요는 크지 않다 보니 가격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n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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