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정보부족은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가로막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으로 중진공은 현지 수출인큐베이터를 통해 조사한 생생한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진공은 16개국 25개소 해외거점을 통해 시의성 있는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주요국의 전자상거래 소비행태나 코로나19 이후 미국 온라인 시장에서 자전거 열풍이 일어난 이유, 동남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이 관심을 끄는 이유에 대한 싱가포르 진출기업의 인터뷰 등 흥미로운 콘텐츠를 게시했다.
중진공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과 현지 동향 등을 비롯해 대륙별·지역별 기초통계를 바탕으로 국가별 유망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현지 진출에 성공한 한국 기업들의 현지화 전략도 엿볼 수 있어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들이 현지시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우주 중진공 온라인수출처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선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며 “더 많은 중소벤처기업들이 편리하게 해외시장 동향을 알 수 있도록 고비즈코리아 뿐만 아니라 뉴스레터, 월간 기업나라, SNS 등 다양한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동향 정보는 중진공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수출 플랫폼 고비즈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비즈코리아 회원으로 가입하면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도 받을 수 있다. 진주=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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