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영업점 2년간 40% 폐쇄…"비대면 영업 확대 영향"

입력 2020-07-07 07:20   수정 2020-07-07 07:22



지난 2년간 카드사 영업점 열곳 중 네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각 카드사 공시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8개 전업 카드사(KB국민·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카드)의 국내 영업점은 총 206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7년(331곳)과 비교하면 38% 감소한 수치다.

작년 말 카드사의 해외 영업점은 13곳으로 2017년(12곳)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다.

현대카드가 107곳에서 53곳으로, KB국민카드가 70곳에서 39곳으로 각각 영업점포수를 줄였다. 하나카드도 40곳에서 15곳으로 통폐합됐다.

이는 카드업계에 모집인 영업이 위축되고 비대면·온라인 영업, 제휴 카드 마케팅이 확대되는 변화된 모습이라고 업계는 설명했다.

과거 카드사 혼탁 경쟁의 대표적 사례인 '불법 모집' 행태도 찾아보기 어렵다.

최근 각사는 영업비용을 모집인에게 지출하기보다 가맹 업체 또는 은행과 제휴에 투자해 포인트·할인, 고금리 등을 제공하거나 'XX페이'로 불리는 간편결제 가입자에게 추가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가입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모집인을 통해 신규 카드 1장을 발급하는 데 평균 14만원가량 영업비용이 들고 그렇게 확보한 신규 회원을 유지하는 데에 추가로 비용이 든다"며 "영업점 폐쇄는 모집 비용을 절감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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