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다비치 강민경이 PPL 유튜브 PPL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강민경은 17일 자신의 SNS에 "채널을 운영해 나가면서 많은 구독자분들도 생기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도 많아졌다는 것에 한동안 들뜬 마음으로 보냈던 것 같다.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저의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고 적었다.
앞서 유튜브를 통해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샀다의 준말)이라며 소개했던 제품들이 알고 보니 PPL이었다는 의혹에 대해 직접 입장을 전한 것. 강민경은 "무언가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해 본다는 기쁨에 여러 과정과 절차를 밟아가는데 있어 제가 많이 부족했고 미숙했음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이어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의 글을 읽으며 제가 세심하게 신경쓰지 못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 더욱 주의하여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겠다"며 "저를 통해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끼셨을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강민경과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은 유튜브에서 '내돈내산' 타이틀로 소개한 제품들이 PPL임에도 불구하고, 협찬 및 광고를 표기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로 인해 건당 수천만 원의 금액을 PPL 비용으로 챙겼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논란 직후 강민경은 "영상 업로드 이후에 유튜브 콘텐츠를 편집해 사용해도 되겠냐는 업체의 제안을 받아들여 광고가 진행된 것"이라며 "그렇기에 영상 자체는 광고가 아니다"고 해명해 논란을 키웠다. 광고나 협찬 표기를 하지 않은 이유 또한 영상이 공개된 후에 업체와 협의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했다.
한편, 한혜연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 측은 "광고·협찬을 받은 '슈스스' 콘텐츠에 대해 유료 광고 표기를 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제작해왔으나 확인 결과 일부 콘텐츠에 해당 표기가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며 "해당 콘텐츠는 즉시 '유료 광고 포함' 문구를 표기해 수정할 예정이며, 앞으로 철저한 제작 검증 시스템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와 그리고 유튜브/인스타그램에 대한 기사와 관련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어느덧 유튜브를 시작한 지 햇수로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과 변함없이 지금도 '브이로그'는 촬영부터 편집 그리고 게시까지 모두 저 개인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해 본다는 기쁨에 여러 과정과 절차를 밟아가는데 있어 제가 많이 부족했고 미숙했음을 느꼈습니다. 그간의 제 활동을 다시금 돌아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 하루였습니다.
채널을 운영해 나가면서 많은 구독자분들도 생기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도 많아졌다는 것에 한동안 들뜬 마음으로 보냈던 것 같습니다.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저의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의 글을 읽으며 제가 세심하게 신경쓰지 못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주의하여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저를 통해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끼셨을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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