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종 정상라이다 대표(사진)는 20일 대전 KAIST 문지캠퍼스에서 “현재 자동차 크루즈 기능에 사용되는 방식은 레이다(Radar)로 금속물체만 감지하고 측정 길이도 짧지만 3D 라이다는 측정 길이도 레이다보다 세 배 이상 길고 움직이는 모든 물체를 감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상라이다는 2014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기술투자로 대덕특구 연구소기업으로 출발했다. 라이다 개발 전문회사다. 자율주행자동차와 중·장거리 군사·보안용 3D 라이다, 산업용 안전장치 등에 들어가는 2D 라이다 및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라이다는 빛(레이저)을 목표물에 비추고 돌아오는 빛을 분석해 사물까지의 거리, 방향, 속도, 온도, 물질 분포 및 농도 특성 등을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자기파를 쏘는 레이다와 구별된다. 정상라이다는 라이다 관련 11건의 특허를 받았고, 3건은 출원 중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8월 독일 시크사, 일본 호쿠요사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2D 라이다 유럽산업안전인증(CE) 하이레벨(Hi Level)을 받았다. 이 기술력으로 올해 상반기 경북의 한 모노레일 운영업체에 2D 라이다 30대를 납품했다. 모노레일은 레일이 꺾일 때 속도가 줄면서 앞 차 등과 충돌사고가 날 우려가 있다. 정상라이다가 납품한 2D 라이다는 20~30m 앞 물체를 미리 감지해 충돌을 막아준다. 이 회사는 모노레일 업체 외 독거노인 감지시스템을 개발 중인 정부출연연구원에도 제품을 시범 납품했다. 연구원은 최근 개인정보보호법이 강화된 만큼 폐쇄회로TV(CCTV) 대신 정상라이다 제품을 사용해 시범 테스트 중이다. 또 국내 대기업 두 곳에 프레스용, 공장 내 자동 물류 시스템(AGB)용 2D 라이다를 납품하고 대량 발주를 기다리고 있다.
정상라이다는 3D 라이다 장치를 소형화하는 데에도 성공했다. 김 대표는 “라이다에 들어가는 모터를 전자기파로 움직이는 멤스(Mems) 장치로 대체한 국방용 제품을 개발 중인데 이를 적용하면 부피와 무게가 크게 줄어든다”며 “5년 이내 글로벌 2D·3D 라이다 하드웨어 전문업체로 성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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