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8186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4813억원) 대비 44.7% 감소했지만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여객기에도 화물을 실어 나르며 시장 컨센서스(624억원)의 2배에 가까운 이익을 냈다. 아시아나항공이 분기 영업흑자를 낸 건 2018년 4분기 이래 6분기 만이다. 올 1분기엔 208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여객이 급감하자 화물기 운항 스케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화물기 전세편을 적극 편성했다.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 영업도 확대했다. 화물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주, 유럽 노선과 같은 장거리 노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부문 매출은 639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95% 늘었다.
아시아나항공의 올 2분기 국제선 여객기 운항률은 코로나19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92% 줄었다. 대신 중국과 베트남에 삼성과 LG디스플레이 엔지니어를 수송하는 등 인도, 베트남, 호주, 필리핀에 대기업 인력과 현지 교민을 수송하는 전세기 수요를 적극 유치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 하반기에도 화물 영업력 확대 및 기업 전세기 유치 등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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