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은 새로운 협업 방식인 '연결의 힘, 디지털 드림9'의 일환으로 열린다. 대기업이 과제를 제시하면 스타트업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KT는 중기부가 지원하는 인공지능(AI),콘텐츠, 친환경 소재 등 총 9개 분야 중 실감미디어 분야 프로젝트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
KT는 대표 가상현실(VR) 서비스 '슈퍼VR' 기반의 새로운 실감미디어 서비스 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VR 등 실감미디어 기반의 공연 서비스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KT는 '인터렉션 서비스'를 핵심 키워드로 내걸었다. 이용자 간 혹은 이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 소통이 가능한 양방향 서비스, 대형 화면을 활용해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발굴하려는 목적이다.
공모전은 3단계로 진행된다. KT와 중기부는 9월까지 1, 2단계 심사를 마무리하고 10개 내외 스타트업을 선정한다. 이후 두 달간 이들 기업에 과제 고도화 기간을 준다. 이후 11월 열리는 데모데이에서 3개 기업을 선정해 상금 각 1억원을 지급하고 서비스 상용화와 사업화도 지원한다.
공모전에 참여하려면 20일까지 K스타트업 창업지원 포탈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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