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발표한 ‘2020 고객 기술 경험 지수’에서 현대차가 일반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수는 △편의성 △최신 자동화 기술 △에너지 및 지속 가능성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연결성) 등 4개 분야, 34개 기술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종합한 것이다. 2020년형 모델을 구입한 고객 8만2527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차량에 적용된 신기술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또 안정적으로 구현되는지, 문제가 어느 정도 발생했는지 등을 종합한 지수”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556점으로 일반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일본 스바루(541점)와 기아자동차(538점)가 뒤를 이었다. 프리미엄 브랜드 중에서는 볼보(617점)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제네시스는 559점으로 5위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쉐보레(6위) 폭스바겐(10위) 도요타(13위) 혼다(16위) 등 경쟁자를 크게 앞섰다. 프리미엄 브랜드 분야의 제네시스도 렉서스(8위) 아우디(9위) 등에 비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
차종별로는 제네시스의 스포츠세단 G70가 ‘최신 자동화 기술’ 분야 최우수 모델로 선정됐다. 기아차의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포티지는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분야 최우수 모델로 뽑혔다. 크리스틴 콜로지 JD파워 연구책임자는 “신기술은 신차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며 “자동차 제조사가 소비자에게 직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게 매우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JD파워의 조사는 자동차 품질 경쟁력 분야에서 가장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 기준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현대차그룹 3사는 최근 JD파워의 신차품질지수(IQS)와 내구성평가(VDS) 등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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