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앤쇼핑, 빅데이터 활용해 의류상품 반품 줄여

입력 2020-08-26 13:59   수정 2020-08-26 14:03

홈앤쇼핑은 2020년 봄·여름(S/S) 시즌 동안 국가기술표준원이 제공하는 인체치수 통계 `사이즈코리아` 데이터를 활용해 의류 상품군의 반품률을 줄였다고 26일 밝혔다.

사이즈코리아는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1979년 1차 측정부터 2010년 6차 측정까지 5~7년 주기로 한국인의 인체치수를 측정한 데이터를 활용한다. 이 데이터에서 도출된 자료 및 활용기술은 한국인 인체표준정보로 가공돼 산업계에 보급된다.

홈앤쇼핑은 의류 상품을 반품하는 주된 이유가 사이즈 관련 문제인 것에 착안해 사이즈코리아 데이터를 활용하기로 했다. 이 데이터를 적용한 2020년 S/S 시즌에는 의류 상품군 반품률이 전년 동기 대비 8.7% 줄었다. 소비자들에게는 상품 구매 전 사이즈코리아 데이터를 활용한 체감 사이즈 정보를 제공해 정확한 사이즈 선택을 돕고 있다.

홈앤쇼핑은 사이즈코리아 데이터를 적용한 마네킹을 활용해 연령대, 사이즈, 인체 부위별 특징을 반영한 사이즈 체계를 새롭게 구축할 예정이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홈앤쇼핑이 되겠다"고 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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