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3대 자동차 잡지 중 하나인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MS)’가 현대·기아자동차의 인기 비결을 집중 분석했다. 잡지는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주요 성공 요인’이라는 기획 기사를 통해 “작년부터 올 7월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한 22회의 종합 비교 평가에서 현대·기아차가 모두 아홉 번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AMS는 현대·기아차의 성공 비결로 ‘디자인’을 꼽았다. AMS가 독자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설문조사에서 현대차 고객의 20%, 기아차 고객의 25%가 “디자인을 보고 구매를 결정했다”고 답했다.
뛰어난 내구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기아차는 2013년 독일 뉘르부르크링에 자체 테스트센터를 마련하고 1만㎞ 주행을 통해 엄격한 내구성 시험을 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다양한 주행 여건을 가미한 뉘르부르크링 1만㎞ 주행 시험은 일반 도로에서 18만㎞ 달리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기술도 경쟁력이 됐다. AMS의 자체 시승 테스트 결과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은 1회 충전만으로 536㎞를 주행할 수 있다. 유럽 기준 주행 가능 거리(484㎞)를 뛰어넘는 기록이다.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승용차에 더해 상용차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AMS는 이 밖에 △고성능차 주행 성능 △보증 기간 △사용성 △편의성 △가격 △유럽 현지 맞춤형 기술 △스포츠 마케팅 등도 성공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 상반기 유럽 시장 점유율이 6.9%까지 상승하면서 유럽 진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달성했다”며 “다양한 신차 출시를 통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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