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웰패션은 지난 4일까지 올해 최저점인 3월 19일 대비 81.4% 올랐다. 연초와 비교해도 14.0% 상승했다. 한섬 역시 3월 저점 대비 86.9% 올랐다. 같은 기간 LF의 상승률도 56.0%에 달했다. 세 업체에는 공통점이 있다. 올해 2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었다. 코웰패션은 영업이익이 23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다. LF는 영업이익이 336억원으로 14.0% 늘어났고, 한섬은 영업이익 141억원으로 4.97% 감소하는 데 그쳤다.
실적 악화를 막은 것은 온라인 판매망이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찾아오는 온라인 고객 덕분에 소비 위축을 비켜갔다. 30%에 육박하는 백화점 수수료가 없어 수익성이 높다는 것은 온라인 판매의 최대 강점이다.
타임, 시스템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한섬은 자체 쇼핑몰인 ‘더한섬닷컴’을 통해 프리미엄 고객을 공략해왔다. 한섬은 작년 1조2598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 중 약 1500억원이 온라인에서 나왔다. 올해는 온라인 매출이 2000억원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온라인 채널은 영업이익률이 30% 중반에 달해 온라인 사업부의 영업이익 기여도가 전체의 70%에 근접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해지스, 질스튜어트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LF는 패션 대기업 가운데 온라인 사업에서 가장 앞서 있다. 2014년 문을 연 LF몰은 작년 매출이 5500억원대였다. 올해는 6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5년 인수한 온라인 쇼핑몰 트라이시클도 작년 5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실적에 기여했다.
코웰패션은 매출의 93%가 온라인과 홈쇼핑에서 나오는 대표적 비대면 패션주다. 푸마, 아디다스, 리복 등 해외 유명 브랜드를 라이선스로 판매한다. 상장한 의류업체 중 유일하게 비대면 판매가 오프라인보다 많다. 정소연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웰패션은 매장이 거의 없어 고정비가 들지 않는다”며 “이 때문에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률이 20%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이들 업체는 하반기에도 좋은 실적을 예고하고 있다. 비대면 소비 문화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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