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통학버스(스쿨버스)의 안전벨트가 사고시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이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된 2점식 안전벨트의 안전성을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충돌사고 발생 시 보호 성능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2점식 안전벨트는 띠의 양 끝이 시트 좌우 2개의 지지점에 고정되어 있어 충돌 시 허리 부분을 구속해 탑승자를 보호하는 형태다.
차량충돌시험 결과, 2점식 안전벨트는 상반신을 적절히 잡아주지 못해 머리가 수평방향으로 이동했고, 이 때 머리가 앞좌석에 부딪쳐 그 충격으로 앞좌석 후면이 파손되는 등 상해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외에선 어린이 통학버스에 3점식 안전벨트 설치를 의무화했다. 미국의 연방자동차안전기준은 2점식 안전벨트보다 3점식 안전벨트가 정면충돌 시 머리와 목의 부상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근거로 약 4.5t 미만의 소형 통학버스에 3점식 안전벨트 설치를 의무화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해야 할 안전벨트의 종류를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보험개발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어린이 통학버스 제작사에게 통보했으며, 해당 제작사는 어린이 통학버스에 설치될 3점식 어린이용 안전벨트 개발에 착수했음을 회신했다. 또 국토교통부에 △어린이 통학버스(승합차량)에 3점식 이상의 어린이용 안전벨트 설치 의무화 △어린이 통학버스(승합차량)의 좌석 후면에 충격 흡수용 소재 사용 의무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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