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거래소에 상장된 닌텐도는 올 들어 17일까지 34.14% 올랐다. 지난 3일에는 52주 신고가(6만520엔)를 기록하며 2008년 이후 12년 만에 6만엔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같은 기간 마이크로소프트는 30.03%, 소니는 9.88% 상승했다.
닌텐도는 디지털 부문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타고 있다. 올해 4~6월(1분기) 게임 매출에서 디지털 매출 비중은 55.6%로 1~3월(38.3%)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 수익성이 높아지며 1분기 영업이익은 증권사 추정치(710억엔)의 두 배가 넘는 1447억엔을 올렸다.
디지털 매출은 다운로드버전 게임, 구독 서비스 등에서 나온다. 닌텐도에 따르면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구독자는 올 1월 1500만 명에서 9월 2600만 명으로 약 두 배로 급증했다.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을 구독하면 전 세계 사용자들과 수백 개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앤드컴퍼니는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닌텐도의 ‘스위치 효과’는 내년 초 정점을 찍었을 것”이라며 “재택근무 확산이 닌텐도의 성장기를 1년 더 늘렸다”고 평가했다.
게임 시장의 성장은 내년까지 가속화될 전망이다. 오는 11월에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5(PS5)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시리즈 X 등 차세대 콘솔이 출시된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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