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노동자들 "쿠팡 방역대책 강압적…구조적 문제는 방치"

입력 2020-09-28 17:18   수정 2020-09-28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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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 쿠팡이 미봉책으로 집단감염 사태를 더욱 키웠다는 지적이 나왔다.

'쿠팡 노동자 인권실태조사단'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부천물류센터 노동자 인권실태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단은 보고서에서 "(쿠팡 물류센터의 집단감염 발생 후 쿠팡의 조치는) 구조적인 문제는 그대로 둔 채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정도를 감시·적발하는 방식"이었다며 "안전보다는 강압적으로 독려하고 통제하는 방식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노동자들은 마스크를 내리고 있거나, 이동 중에 동료와 1m 이내 거리에 10초 이상 있는 등 상황이 적발되면 단계적인 조치를 받았다"며 "(해당 행동이) 2회 적발 시 반성문, 4회는 경고장, 6회 적발되면 징계위원회가 소집되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감시하는 역할은 새로 채용된 2400여명의 계약직 '와처'(안전감시단)에게 부여됐다.

조사단은 "동료 간 대화는 철저하게 금지되고 작업장·식당이나 심지어 휴게실·라커룸에서조차 1m 거리를 둬야 한다"며 "쉴 새 없이 돌아가는 작업장의 거리두기 관련 대책은 없고 휴게실 사용을 사실상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대부분 계약직·단기일용직인 물류센터 노동자들은 언제 어떤 자리에서 누구와 일하게 될지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했다"며 "고용이 불안정해 증상자가 있더라도 누가 접촉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조건"이라고 보고서에 명시했다.

조사단은 방역당국이 강조하는 '아프면 쉬기' 원칙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조사단은 "쿠팡은 병가 제출서류를 기존의 진료확인서에서 의사소견서나 진단서로 격상했다"며 "계약직 사원 중에는 아파도 병원에 가지 않고 출근하는 경우가 나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쿠팡의 집단감염은 갑자기 일어난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안전하지 못한 일터가 만들어낸 재난"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권활동가·법률가·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조사단에 의해 작성됐다. 조사단은 지난 7월부터 1개월여 동안 쿠팡 노동자 24명을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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