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탑승객이 탑승한 항공기에서 내리는 '하기' 사례 중 단순 심경 변화가 전체 발생 건수의 4분의 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 7월까지 항공기 하기 사례는 총 1756건으로 집계됐다.
1756건 중 건강상의 사유로 인한 하기가 총 835건(48%)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단순 심경변화, 기체결함 등 비자발적 이유, 일정 변경, 가족 사망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단순 심경 변화에 따른 하기는 430건으로 전체의 24%에 달했다.
연도별로 심경 변화로 인한 하기는 2016년 83건, 2017년 95건, 2018년 101건, 2019년 112건, 2020년(7월까지) 39건을 기록했다.
심경 변화 사유에는 동행자와의 다툼이나 '비행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등 긴급한 사안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으로 전해졌다.
승객이 이륙 직전 하기하면 이륙이 1시간 가량 지연, 다른 탑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게 된다.
승객이 하기할 경우 항공사는 공항테러보안대책협의회에 승객 하기를 보고하고, 대책협의회는 테러 가능성을 판단해 전체 승객을 모두 내리게 하거나 승객이 탑승한 채로 보안 점검을 하기 때문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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