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순이익 증가율 한 자릿수에 머물러
시장에선 장기적으로 성장세 지속할 것으로 전망
시장에선 장기적으로 성장세 지속할 것으로 전망
중국의 국주(國酒)로 불리는 마오타이(사진)를 생산하는 구이저우마오타이의 실적이 2분기 연속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중국 경제전문 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지난 3분기 마오타이의 매출은 239억4100만위안(약 4조5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8% 증가했다. 순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6.31% 늘어난 112억2500만위안을 기록했다.
3분기 매출과 순익 증가율은 2분기에 이어 한 자릿수에 머물렀다. 2분기 매출과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79%, 8.92% 늘었다. 앞서 1분기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매출과 순익이 각각 253억위안, 131억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4%, 17% 증가했다. 갈수록 실적이 둔화하고 있는 것이다.
올 들어 3분기까지 마오타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31% 증가한 672억1500만위안, 순익은 11.07% 늘어난 338억2700만위안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 둔화에 대해 "제품군과 유통·마케팅 구조를 조정해 직영 판매 비중을 늘리고 기존의 전통 대리상 업체를 줄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마오타이는 중국 내 전통 대리상을 342곳 줄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에선 실적 둔화세에도 불구하고 중장기적으로 마오타이의 사업이 확대되고 브랜드 가치도 계속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광파증권은 "지금 추세로 가면 마오타이의 올해 매출 10% 증가 목표는 충분히 실현 가능하고 내년에도 고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마오타이 목표 주가를 1720위안으로 상향 조정했다. 지난 23일 상하이증시에서 마오타이 주가는 전날보다 1.56% 하락한 1715.33위안에 마감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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