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인터넷은 필수 불가결한 존재로, 국가 차원에서도 비공식적인 필수재로 인정하고 있다. 1994년 9.6Kbps 속도로 서비스 된 인터넷은 현재 일반 가정에서도 1Gbps 속도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IoT상품이 출시되는 등 초고속인터넷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한편,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집콕’ 문화가 유행하고 있다. 실내 활동량이 급증하면서 인터넷과 IPTV 특히, VOD, OTT(Over The Top) 서비스 이용량이 크게 증가했다. 신규가입 문의도 지난해와 비교해 약 30%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확인된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유선 상품의 월청구금액과 사은품, 핸드폰 결합 시 할인 금액 등을 가입하려는 소비자가 직접 보고 비교 및 가입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인터넷가입 경로를 뜻한다.
‘사은품’은 소비자가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손꼽힌다. 고객센터와 비교해 사은품 지급액이 크며, 현금사은품이 지급돼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어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가 인터넷가입 시 ‘사은품’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은 포털사이트에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알 수 있다. 자동완성으로 ‘인터넷가입사은품 많이주는 곳’, ‘인터넷가입사은품’,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등 ‘사은품’ 지급과 관련된 키워드가 노출되기 때문이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은 “인터넷단독 상품과 비교해 인터넷과 IPTV를 함께 신청하는 결합상품 신규가입 문의가 크게 증가했다”며 “국내 코로나19 촉발 이후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아지면서 IPTV 가입 문의도 덩달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펭귄통신은 현재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를 기록하는 인터넷비교사이트로, 국내 ‘방문율 1위’ 업체다. 소비자가 펭귄통신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설치 당일 현금 사은품 지원’이다.
관계자는 “많은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터넷을 설치한 후 사은품 지급까지 약 일주일을 소요하고 있지만,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제공하고자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에 현금을 지원하며 오후 4시 이후건은 익일 사은품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펭귄통신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으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원해 네티즌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실제 약 1,200건 이상의 고객설치 후기를 통해 ‘설치 당일 저녁에 사은품이 계좌로 입금됐다’는 내용이 확인돼 신뢰를 더한다.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신규가입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발길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