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SWOT 분석을 고안한 인물이 경영컨설턴트 앨버트 험프리다. 1926년 미국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에서 태어나 일리노이대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한 뒤 MIT(화공학 석사)와 하버드대 경영대학원(MBA)을 거쳤다. 그가 2005년 오늘 79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험프리는 1960~1970년대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연구 프로젝트를 이끌면서 ‘사업계획이 왜 실패하는가’를 규명하는 과정에 먼저 ‘SOFT 분석’을 선보였다. 큰 틀에선 SWOT와 비슷하지만 강점·약점 대신 ‘만족(satisfaction)’과 ‘잘못(fault)’으로 설정했다. 이런 용어가 너무 주관적이라고 판단해 강점과 약점으로 바꾼 것이다.
‘SWOT 분석’은 역량과 환경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쉬워 요즘엔 대학생들도 널리 이용한다. 기업 의사결정 시 경영자의 ‘감(感)’을 논리적 근거로 대체한 공로가 있지만, 지나치게 도식화했다는 한계점도 지적된다.
김동욱 논설위원 kimd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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