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백화점은 3.89% 오른 6만1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이마트(3.52%), 롯데쇼핑(2.76%) 등 다른 유통주도 2% 이상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오는 15일까지 열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로 유통업계 매출이 증가할 것이란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본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정부가 소비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매년 11월 개최하는 쇼핑주간 행사다. 올해는 지난해(704개사)보다 두 배 이상 많은 1633개 기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행사 기간 소득공제 한도 추가 상향(30만원), 자동차 구매 시 개별소비세 인하, 유통업체 판촉비용 부담 완화 등 혜택도 주어진다.
참여업체도 일제히 대규모 할인 등 판촉행사에 들어갔다. 코리아세일페스타 효과는 과거 통계에서도 확인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작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5% 증가해 하반기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행사 기간 신세계 주가는 14.2% 상승했고 롯데쇼핑(11.8%)과 현대백화점(8.3%)도 오름세를 보였다.
코로나19 영향을 감안해 올해는 오프라인보다는 전자상거래, 홈쇼핑 등 비대면 쇼핑 관련주가 더욱 혜택을 볼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쇼핑부문을 강화하고 있는 네이버, SSG닷컴을 운영하는 이마트 등이 대표적이다. 홈쇼핑 중에서는 현대홈쇼핑, GS홈쇼핑 등이 수혜주로 꼽힌다.
이번 행사에 자동차와 의류, 가전, 가구, 화장품 등 소비재 제조업체 참여가 크게 늘어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올해 소비재업계 참여기업은 974개사로 지난해의 세 배 규모에 달한다. 현대·기아차와 LG전자,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샘 현대리바트 등이 거론된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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