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산업 및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위축돼 제조업 중심도시인 경남 창원지역 중소 제조업체가 유동성 위기에 내몰릴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창원상공회의소와 한국은행 경남본부(본부장 노충식)는 25일 창원상의 3층 의원회의실에서 창원경제연구포럼을 열고 ‘중소기업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창원상의가 이날 발표한 지역 중소기업 금융실태조사(118개 기업 대상) 결과에 따르면 창원지역 수출은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한 4월과 5월에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27.8%와 31.7% 감소했다.
창원지역 제조업 근로자도 줄었다. 지역 주력 산업이며 근로자 수 비중이 높은 기계와 자동차 부품, 철강금속 업종 중심으로 감소세가 이어져 1월 10만9334명에서 4월 10만7722명으로 줄었다. 이어 지난 9월까지 10만6000명 선을 유지했다.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 등 금융 상황도 악화됐다. 8월 말 기준 창원지역 중소기업의 대출 잔액은 약 18조9900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5.3% 증가했다. 운전자금이 10조7623억원으로 6.3% 늘었고, 시설자금도 8조2274억원으로 4.0% 증가했다.
자금 수요가 발생한 이유로는 고정비와 경상비(27.6%), 원·부자재 구매(23.1%), 기존 대출 원리금 상환(22.1%) 등을 꼽아 운전자금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업체의 21.6%는 올해 신규 대출 중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거절을 경험했으며, 거절 사유는 ‘대출한도 초과’와 ‘담보 부족’이 각각 31%를 차지했다.
조사를 담당한 김기환 창원상의 조사홍보팀 과장은 “4월 이후 수출 실적과 근로자 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기업 유지와 운영에 필요한 운전자금 대출 비중이 커졌다”며 “대출한도와 담보력을 갖춘 기업은 유리한 조건으로 금융권을 활용할 수 있지만 매출 감소와 실물가치 하락 등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은행 문턱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창원상의는 올해 실적을 반영할 경우 내년 지역 중소기업의 신용등급 하락 압력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상의는 “창원은 신용등급 B등급과 CCC~C등급이 전체의 51.4%를 차지한다”며 “특히 14.3%나 되는 CCC~C등급 중소기업은 앞으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창원상의는 정부가 한시적인 신용등급 범위 확대, 재무정보 산입 연도 확대 등 기업 보증을 강화하고 자금조달 경로 다양화 등 선제적인 중소기업 유동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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