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융복합산업이란 농촌의 유무형 자원(1차 산업)을 활용한 제조·가공(2차 산업)과, 체험·관광 등의 서비스(3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이렇게 농촌융복합산업을 수행하는 농업인 중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성장 가능성,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사업가 마인드 등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인증사업자를 선발하는 사업자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선정된 농촌융복합(6차 산업) 사업자는 농림축산식품부 인증을 받으며, 관할 시·도 내 6차산업 지원센터를 통해 인증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6차산업지원센터는 인증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박람회 참가 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 참여는 농촌융복합산업(6차 산업) 유통채널플랫폼 구축으로 충북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 우수제품의 홍보, 도농교류 활성화 및 다양한 유통경로를 활용하여 제품판매를 극대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들에게 이번 박람회가 판매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도 우리 농부가 직접 만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어 의미가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지쳐있는 도시민들에게 우리 농업·농촌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충북 내 농촌융복합산업(6차 산업) 인증사업자는 122개(2020. 11. 기준)로 그 중 ‘겟잇쇼 킨텍스2020’에는 총 14개의 충북농촌융복합산업 인증업체가 참여한다. 주류는 갈기산포도농원 주식회사 농업회사법인, 불휘농장, 여포와인농장, 영동블루와인농원, 애플파파, 농업회사법인 장희(주), 제천한약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조은술세종(주)가 참가한다. 식품류에는 공식품, 금적산벌꿀, 락희푸드, 옥샘정, 청원자연랜드, 하늘농부가 참가하여 다양한 우수제품 홍보 및 전시 판매를 진행 할 예정이다.
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는 겟잇쇼 킨텍스2020 참가를 통해 충북농촌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들의 우수제품에 대하여 지속적인 수요와 판매 확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도내 인증사업자들에게 국내 우수제품의 상호비교를 통한 발전방안 모색, 신규시장 창출, 홍보 등 다양한 판로개척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가 참가하는 ‘겟잇쇼(GetEatShow) 킨텍스2020’은 국내외 와인 및 주류업체와 바이어들이 참가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 했던 ‘월드와인 및 주류박람회’가 식품 산업전시회 ‘월드식품박람회’와 통합되어 올해부터 ‘겟잇쇼’라는 타이틀로 개최하는 박람회이다. 주류뿐만 아니라 식품 트렌드와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참관객들은 다양한 제품들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금번 박람회는 11월 26일(목)까지 겟잇쇼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을 진행할 경우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행사 관련 자료나 문의사항은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