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고객 서비스 플랫폼과 챗봇(대화로봇)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커스터머를 인수했다고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페이스북이 인수 대금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커스터머의 시장가치를 10억달러(약 1조1000억원)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커스터머는 온라인 고객 응대 서비스를 한 화면에 구현하고 고객 문의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이다. 지난해 타이거글로벌매니지먼트, 배터리벤처스 등 투자업계로부터 7억1000만달러를 조달했다.
페이스북이 커스터머를 인수한 것은 전자상거래 진출 기반을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WSJ는 분석했다. 페이스북은 지난 5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페이지를 온라인 쇼핑몰로 바꿀 수 있는 플랫폼 ‘페이스북 숍’을 선보이는 등 온라인 쇼핑 사업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커스터머 인수를 통해 새로운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유력 스타트업을 잇따라 사들이며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다. 2012년엔 인스타그램을 10억달러에 인수했으며 2014년엔 와츠앱을 190억달러에 사들였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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