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차 긴급재난지원금 정책의 효과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지원금 사용 가능 업종에서 나타난 카드 매출액 증대 효과는 4조원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급한 1차 재난지원금 중 카드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11조1000억~15조3000억원의 26.2~36.1% 수준이다. 예컨대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받은 가구는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았을 경우와 비교했을 때 26만~36만원을 더 썼다는 게 KDI의 분석이다. 김미루 KDI 연구위원은 “나머지 70%는 가계에서 채무를 상환하거나 혹은 저축을 통해 미래의 소비로 이어졌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 매출액 증대 효과도 다르게 나타났다. 재난지원금 지급 전후 매출액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을 분석한 결과 의류 가구 등 (준)내구재의 매출액 증대 효과는 10.8%포인트였던 반면 대면 서비스업과 음식점은 각각 3.6%포인트와 3%포인트에 그쳤다.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재난지원금을 준다고 해도 감염 우려로 대면 서비스나 음식점 소비를 꺼렸기 때문이다.
오윤해 KDI 연구위원은 “매출 감소 피해가 큰 대면 서비스업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의 효과가 미미했다”며 “감염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해당 업종에 대한 소비 활성화 정책은 방역 정책과 상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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