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은 지난 24일 1.19% 오른 2만1250원에 거래를 마쳤다. 4분기 들어 코스피지수가 20.57% 오르는 동안 1.43% 상승하는 데 그쳤다. 2만원대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연초 대비로는 11.64% 떨어진 상태다. CJ ENM도 주가가 부진하다. 이날 13만7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4분기에 3.41% 떨어졌다. 한때 코스닥시장 시가총액 2위였지만 지금은 11위로 밀려났다.
두 회사 모두 미디어 부문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 때문에 주가가 부진을 면치 못했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재확산세가 강해지면서 오프라인 광고 시장이 위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증권업계의 전망은 밝다. 올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체질 개선에 성공한 만큼 코로나19가 재확산하더라도 내년 실적이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주요 근거다.
제일기획의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지난해보다 1.6% 늘어난 2091억원이다. 2018~2019년 두 자릿수 성장률에 못 미쳤지만 내년엔 올해보다 12.5% 많은 2354억원의 영업이익을 낼 전망이다. 올해는 디지털 광고 부문을 강화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 연말 배당 매력도 있다. 올해 기대 배당 수익률은 3.8%다.
CJ ENM은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지난해보다 3.4% 줄어든 2602억원이다. 내년엔 올해보다 19.2% 늘어난 310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3개월 전 16만7000원이던 목표주가 평균은 18만원으로 올랐다. 주가 부진으로 목표주가와 주가 간 괴리는 30% 넘게 벌어졌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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