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이 늘면서 제작결함 관련 신고 건수도 덩달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결함 조사를 담당할 전문 인력은 여전히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13만1923대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 말(1만855대)과 비교하면 약 12배 급증한 수치다.
이에 따라 전기차 결함 신고도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11월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전기차 결함 신고는 276건으로 2016년(6건)과 비교하면 46배로 뛰어올랐다.
그러나 급증하는 친환경차 대수에 비해 관련 전문 인력 및 장비 등 인프라가 미비한 실정이다.
BMW 화재 사태를 계기로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인력과 예산을 늘리는 등 개선점 구축에 나섰지만 여전히 조사 장비와 인력이 내연기관 위주로 구성돼 있다. '한국형 자동차조기경보제' 도입 등으로 연구원의 업무량이 급격히 늘어난 점도 친환경차 결함 관련 조사 진행의 한계로 지적된다.
실제 코나 전기차 화재와 관련 조사가 미뤄지고 있는 데에는 장비 문제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터리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선 방폭 실험실 등이 필요하지만 현재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런 시설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총사업비 390억원을 투자해 광주에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내년 10월 완료될 예정이다. 부품인증센터가 하반기 구축을 완료하면 방폭 시설을 갖춘 배터리 전문동을 활용해 실차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부품인증센터가 내년 하반기 가동된다고 해도 당장 인력 확보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제작결함조사 관련 인력은 38명으로 이중 기계·자동차공학 전공이 29명으로 가장 많고, 전기·전자 전공은 4명, 기타 5명이다. 코나 EV 등 차량 화재 관련 조사 인력은 3명뿐이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코나 EV 화재 관련 제작결함 조사 인력 13명을 추가 투입했으나, 여전히 전기차 배터리 및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전문 인력은 부족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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