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2019년 7월 출시한 KB모바일인증서 이용자 수는 이날 기준 610만 명을 넘어섰다. 은행권 공동 인증 서비스인 ‘뱅크사인’ 가입자 수(30만 명)의 20배에 달하는 수치다. 은행이 자체 개발한 인증서 중 가장 많은 고객 수다.
가입 고객이 빠르게 늘어난 건 국민은행이 공인인증서의 불편함을 보완해 발 빠르게 인증서를 개발한 덕이 크다. KB모바일인증서는 유효기간이 없어 주기적으로 인증서를 갱신할 필요 없도록 한 점도 차별화한 부분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방문 없이 휴대폰으로 1분 만에 발급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며 “인증서 이용 시 10자리 이상의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고 OTP(일회용 비밀번호)나 보안 카드 없이 금융 거래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은행은 적용 영역을 넓혀 통신 3사·네이버·카카오 등 인증 시장의 강자들과 경쟁하겠다는 포부다. 금융권에서는 통신 3사가 운영하는 패스, 카카오페이 인증 등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후발주자인 네이버도 제휴처를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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